이름과 함께 <나>의 삶은 시작되고 마치게 된다. 그러나 그 이름은 가변성의 후천명운을 주도하는 현상에 불과하다. 그 사람의 본체 즉 불변성의 선천명운을 주재하는 것은 주어진 이름이 아니라 타고난 사주팔자다.
사주란 타고난 운명으로 선천운세이고, 이름이란 주어진 환경으로 후천운세이다. 사주가 몸이라면 이름은 옷이고, 사주가 골격이라면 이름은 근육이다. 사주가 주체라면 이름은 객체다. 사주가 안[內]이라면 이름은 밖[外]이 된다.
사주는 필요에 따라 바꿀 수 없으나 이름은 얼마든지 좋도록 바꿀 수 있다. 이것이 동양역학의 관점이고 동서고 금의 인류문화요 인간의 지혜였다. 작명을 하기 전에 반드시 그 사람의 선천명운 사주팔자를 관찰하고 분석해야 한다. 이것이 작명의 올바른 순서다.
이름과 사주는 상호불가분의 유기적 관계를 갖고 있다. 성공할 수 있는 이름 행복할 수 있는 이름은 반드시 사주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통찰한 다음에 마음을 모으고 정신을 집중하여 짓는 것이 원칙이다. 타고난 분수에 맞춰 장점을 강화하고 단점을 보완하여 개운할 수 있는 이름을 지어야한다.
<사주를 분석하여 살피는 방법>
1) 사주의 음양, 오행, 간지를 살핀 다음에 그 특성, 작용을 관하고 명운의 귀천을 읽는다.
2) 사주의 중화, 청탁, 강약을 살핀 다음에 명의 격국, 용신을 관하고 명운의 분수를 읽는다.
3) 사주의 성격, 적성, 재능을 살핀 다음에 그의 학운, 진로를 관하고 명운의 직업을 읽는다.
4) 사주의 육친, 생극, 조화를 살핀 다음에 그 사람 가족관계를 관하고 명운의 인연을 읽는다.
5) 사주의 길신, 흉살, 제화(制化)를 살핀 다음에 명의 질병, 재난을 관하고 운세의 길흉화복을 읽는다.
6) 사주의 정신, 재관, 대운 흐름을 살핀 다음에 빈부, 귀천을 관하고 운세의 흥망성쇠를 읽는다.
7) 사주의 투출, 착근, 짜임균형을 살핀 다음에 그 운기, 조화를 관하고 명운의 선악문제를 읽는다.
8) 사주의 오행, 육친, 유무길흉을 살핀 다음에 명의 필요와 불필요를 관하고 과부족기운을 읽는다.